◆ 호텔 예약 어떻게 할까?
1996년 중국 최초로 설립된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 진장즈싱 (锦江之星). 그림은 진장즈싱 상하이(上海) 호텔 명함 앞면이다. 명함만 갖고 있으면 중국어를 몰라도 곧바로 호텔에 도착할 수 있도록 ‘저를 이 호텔로 데려다 주세요’라는 문구를 맨 위에 써 놓았다.
명함 뒷면, 호텔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가 그려져있다.
진장즈싱 쑤저우(苏州) 호텔 명함 앞면
진장즈싱 쑤저우(苏州) 호텔 명함 뒷면. QR가 적혀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중저가 호텔은 진장즈싱(锦江之星)이다. 프랜차이즈 호텔로 방값이 저렴하면서도 서비스는 고급호텔 못지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호텔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쉽게 대부분 지하철역이나 버스 역에서 30분 내외의거리에 위치해 있다. 1996년 설립한 호텔로 2014년 말 운영 중이거나 건축 중인 호텔은 전 세계에 걸쳐 무려 1767개나 된다. 이중 3성급 이상 호텔이 중국에만 123개. 하루 숙박 가격은 200~1000위안(한화 약 3만3200~16만6000원). 3~5성급일경우 보통 500~1000위안으로 비교적 저렴하다.
단체관광이라면 여행사가 예약한 곳에서 묵으면 된다. 하지만 개별 관광이라면 중국 최대 검색사이트 바이두(百度www.baidu.com)나 셰청여행왕(携程旅行网 www.ctrip.com)을 통해 투숙할 곳을 알아보면 편리하다.
◆ 예약 취소 안 하면 투숙 안 해도 비용 물린다
아침 식사를 제공하는 지 여부는 호텔마다 다르기 때문에 투숙할 때마다 카운터에서 확인하는 게 좋다. 예약일 전날까지 호텔 예약을 취소하면 취소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예약도 취소하지 않고 여행도 가지 않으면 예약자에게 이용한 금액이 청구되니 조심해야 한다. 현지의 중국인이 예약을 대행해줬는데 아무런 통보 없이 여행을 가지 않는다면 현지 중국인에게 투숙비를 몽땅 물리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결국 물어줘야 한다. 그러므로 갑자기 사정이 생겨 이용을 하지 못하게 되면 반드시 전화를 걸어 ‘예약 취소’를 해야 한다.
예약한 호텔에 들어가 투숙할 때는 먼저 호텔 카운터로 가서 중국인 현지 예약자로부터 전달받은 예약번호를 보여주면 직원이 예약자에게 전화로 예약을 확인한 뒤 투숙 절차를 밟는다. 호텔 직원은 이용 고객에게 여권과 비자를 보여 달라고 해 확인한 뒤 호텔 숙박에 따른 보증금을 선불로 요구한다. 숙박료를 내지 않고 도주하는 사람을 막기 위한 중국 특유의 고육책이다. 사전에 현지인 이름으로 예약했다면 예약자로부터 예약번호를 미리 받아야 한다. 스스로 예약했다면 호텔로부터 미리 받은 예약번호를 보여주기만 하면 된다.
외국인은 여권을 신분증으로 제시하며 비자 받은 페이지를 펼쳐서 카운터 직원에게 보여주면 직원이 이를 복사하여 보관한다. 호텔 직원은 투숙자가 퇴실하는 날 보증금과 함께 이를 돌려준다. 필요한 서류 절차가 끝나면 영수증을 주는데 영수증 밑에 직원이 사인을 요구하면 서명(签名)하면 된다.
진장즈싱 (锦江之星) 호텔 영수증
◆ 중국 특유의 투숙 보증금(야진·押金)
호텔 카운터에서 주는 영수증에는 호텔 체크인 시간과 영수증 프린트 시간, 방 번호, 가격, 고객 이름, 호텔이름, 보증금 액수 등이 나온다. 호텔 측이 영수증에 서명(签名)을 요구하면 서명하기 전 반드시 보증금 등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날인해야 한다.
보증금은 호텔마다 다르다. 투숙기간 전체 요금을 보증금으로 요구하는 호텔이 있는가 하면 하루 투숙비만 받는 호텔도 있다. 진장즈싱(锦江之星) 호텔은 보증금을 보통 200(元) 위안, 즉 하루 투숙비 정도다.
◆ 퇴실 시간 지켜라. 늦어질 땐 사전 고지를
퇴실 시간 낮 12시는 꼭 지켜야 한다. 만약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보증금에서 늦어진 시간만큼 투숙비를 공제한다. 200위안짜리 방의 경우 1시간 늦어지면 보통 10위안. 시간이 길어지면 하루치 투숙비를 물릴 수도 있다. 하루 투숙시간은 오후 2시부터 낮 12시까지. 낮 12시부터 오후 2시까지는 방 청소 시간이다. 만약 오후 늦게 귀국한다면 미리 방을 뺀 뒤 여행가방을 카운터에 맡겨두면 된다. 한국의 경우 호텔 측에 퇴실이 좀 늦어질 수 있다고 말하면 2, 3시간까지는 그냥 봐주지만 중국에서는 대부분 늦어진 만큼 비용을 청구한다. 늦어질 경우 사전에 고지하지 않으면 비록 짧은 시간이라도 하루치 투숙비를 물릴 수도 있으니 미리 호텔 측에 알리는 게 좋다.
◆ 아침식사 쿠폰 잃어버리면 돈 주고 다시 사야
중국에서는 아침식사를 하려면 꼭 쿠폰을 확인하기 때문에 방 키를 받을 때 반드시 조식 쿠폰도 받아야 한다. 호텔 조식을 이용하면 보통 카운터 체크인 할 때 쿠폰을 준다. 진장즈싱(锦江之星) 호텔의 경우 조식 한 끼당 38~58(元) 위안이다. 주로 나오는 메뉴는 빵, 국수, 과일, 죽 등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만약 조식 쿠폰을 분실했다면 카운터에 가서 다시 재구입을 해야 한다. 호텔에 묵는 사람이라면 그냥 식당에 가서 아침을 먹을 수 있는 한국과 다른 점이 이것이다.
중국 호텔의 아침식사 쿠폰 앞면
중국 호텔의 아침식사 쿠폰 뒷면. 유의사항이 적혀있다.
◆ ‘어디 갑시다’ 정도의 중국어 익히면 바가지 안 써
시외버스표
개인적으로 중국을 여행하려면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한 간단한 대화는 미리 공부해두는 게 좋다. 시외버스 정류장에서 매표소 직원이 외국인인 것을 알아차리면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요구한 뒤 요금을 더 받을 수도 있다. 도시에서는 이미 사라진 일이지만 시골에서는 여전히 종종 발생하는 일이다.
택시 역시 목적지를 종이에 써 명확히 보여주거나 목적지 명함을 보여주지 않고 어설픈 중국어로 말했다가는 택시운전사가 목적지를 지름길로 가지 않고 뱅뱅 돌아갈 수 있다. 10km 거리가 20km로 늘어날 수도 있다는 얘기다. 택시기본요금은 10~15위안(元)으로 지역마다 다르다. 농촌에서는 찾아볼 수 없지만 도시의 택시를 타면 운전석과 승객 사이에 차단막을 만든 택시를 많이 볼 수 있다. 택시운전사를 상대로 한 강도가 많아지면서 중국 정부가 취한 고육책이다. 요즘은 승객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환경미화상 좋지 않다는 여론이 많아 점차 차단막을 뜯어내고 있다.
◆ 스마트폰 로밍 어떻게 하나?
지금은 스마트폰 없이 살 수 없는 시대다. 비록 여행할 때 로밍 요금이 비싸다 하더라도 말이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전 세계 어디든 혼자 손쉽게 여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도를 보고 다녔던 이전과는 달리 간편한 휴대전화 검색으로 편리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여행 출발 전 통신사를 미리 방문하거나 출발 당일 공항에서 휴대전화 로밍 신청을 하면 된다. 국가별로 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요금을 잘 확인하고 신청해야 한다. 해외에 자주 간다면 자동로밍 kt 기준 한 달 매월 4만 원 결제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나도 모르게 데이터가 몽땅 들어와 요금 폭탄을 맞으면 어떡하지?’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요즘은 날짜별로 요금이 설정된 서비스가 많고 휴대전화를 외국에서 켜놓는다고 해서 무조건 폭탄요금이 나오지는 않는다.
특히 휴대전화 설정 항목에 들어가면 데이터 로밍 차단이 있다. 굳이 급한 일 아니면 사용할 필요가 없을 땐 데이터 로밍을 차단해두면 별도의 요금은 부과되지 않는다. 가급적 호텔 내의 wifi 와이 파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중국어 모른다고 겁먹지 말자
중국여행은 막상 왔지만 아직 ‘니 하오마(你好)?’밖에 모른다고 겁먹지 말자. 드넓은 대륙 땅을 답사해보겠다며 스마트폰과 배낭만 메고 무작정 여행길에 올랐다면 휴대전화에 플레이스토어(play store)에서 중국어 여행 앱을 깔아보자.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 중국어 학습'을 치면 많은 어학용 앱이 뜬다. 중국어가 막혔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앱으로는 '차이나탄 - 가장쉬운 중국어' '마이리얼 트립(my real trip)' 등이 있다. 마이리얼트립은 어학 뿐 아니라 다양한 여행 정보를 총괄해 제공한다.
중국어 여행 앱을 까는 순간 중국어 불안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요즘은 중국어 회화, 문화, 역사 앱이 아주 많아 여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별로 대화할 수 있는 내용이 상세히 나와 있다. 여행 다닐 때 가장 걱정되는 것이‘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지만 말이 안통하면 여행도 못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앱 하나면 전 세계 어디든 방방곡곡 신나는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만약 중국에 자주 갈 일이 있다면 중국 휴대전화를 추가로 하나 더 장만할 것을 권한다. 마트나 휴대전화 매장에서 여권만 있으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중국의 휴대전화는 통화요금을 미리 충전한 만큼만 사용할 수 있다. 중국은지역마다 휴대전화 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자주 가는 지역에서 휴대전화를 구입하면 요금이 적게 나온다. 전체적으로 중국의 휴대전화는 사용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간단한 휴대전화는 600 위안(元)이면 구입할 수 있다.
◆ 공항버스 이용은 어떻게?
중국에서는 표를 구입하는 방법이 2가지 있는데 보통 호텔이나 기차역, 버스 역에서 표를 구입할 수 있다. 일반 여행사를 통해서 구입해도 된다. 만약 공휴일이나 주말이 겹친다면 사전에 미리 연락하여 예약하는 것이 좋다.
공항버스 영수증
◆ 환전 어떻게?
환전은 여행오기 전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 (www.naver.com)에서 외화환율 우대쿠폰을 검색하여 프린트해서 해당 은행에 찾아가 환전 받는 것이 좋다. 환율은 매일 같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여유를 두고 환율을 봐가며 가장 유리할 때 환전하는 게 유리하다. 중국의 위안화는 올해 10월부터 국제통화기금(IMF) 특별인출권 (SDR)에 편입했다. IMF는 9월 26일 사우디아라비아의 통화 리얄, 아랍에미리트(UAE)의 통화 디르함과 함께 위안(元)화도 SDR에 포함시켰다. 이제 국제무대에서 통용이 가능한 외국 통화는 우리 원화를 비롯해 달러(dollar) 유로(Euro) 엔 등 총 16개로 늘었다.
중국 위안화 (元)